해당내용의영역으로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본문내용바로가기

국내·외 유학 정책 및 교육 사례를 소개하는 유학생교육정보센터

2021 해외취업 청년을 위한 국가적 차원의 일자리 지원정책

등록일
2021.05.24 14:53:54


[2021 해외취업 청년을 위한 국가적 차원의 일자리 지원정책]


외교부는 국내 대학 석박사과정에 재학 중인 외국인 유학생을 대상으로 하는 ‘2021 신진 한반도 전문가 연구모임’ 발대식을 개최했으며 한국폴리텍대학 융합기술교육원은 정보기술 IT 개발자에 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해외유학파 입학사례가 눈길을 끌고 있다. 영진전문대학교에 재학 중인 외국인 유학생들은 가정의 달을 맞아 K-푸드 한류를 체험하는이벤트에 참여했다. 정부 각 기관은 작년 코로나19로 해외연수 및 해외파견의 어려움 속에서도 해외취업을 희망하는 청년들을 위해 근무처를 국내로 확대하거나 실습을 온라인으로 바꾸는 등 청년 인재들의 부담을 완화해 해외 취업지원을 탄력적으로 운영하고 원활한 직무체험 기회를 제공했다.


◇ 유학뉴스

1. 학업중단학생 해외유학 갈때 ‘생활기록부 온라인 발급’ 가능

그동안 자퇴, 제적, 유예 등의 이유로 학업을 중단한 학생들이 새로운 출발을 위해 해외유학을 결심하고 학교생활기록부를 발급받기 위해서는 출신 학교를 직접 방문하거나 행정복지센터 등을 방문해 팩스로 신청해야 하는 번거로움이 있었지만 앞으로는 온라인으로 간편하고 쉽게 비대면 서비스를 통해 관련 서류를 발급 받을수 있게 됐다.

2. “차세대 유학생 한국연구가 발굴” 2021 신진 한반도전문가 연구모임 출범 외교부는 국내 대학 석박사과정에 재학 중인 외국인 유학생을 대상으로 하는 ‘2021 신진 한반도 전문가 연구모임’ 발대식을 5월 13일 개최했다고 밝혔다. ‘신진 한반도 전문가 연구모임’은 한국 관련 지식, 정책, 문화 등을 주제로 국내에서 공부하고 있는 외국인 유학생들에게 강연회 및 토론회에 참여할 기회를 제공함으로써 해외의 차세대 한국 전문가층을 확대하려는 취지의 사업이다.


◇ 대학유학

1. 유학파의 선택, 폴리텍대 ‘K-디지털’ 기술교육 한국폴리텍대학(이사장 조재희, 이하 ‘폴리텍’) 융합기술교육원의 정보기술 IT 개발자에 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해외유학파 입학사례가 눈길을 끌고 있다. 일자리 특화대학 폴리텍대학교에서 최근 대졸 미취업자 청년층을 대상으로 신산업분야 직업교육훈련을 제공하는 하이테크과정을 꾸준히 확대하고 있는 가운데 한국 기술교육 일명 ‘K-디지털’을 배우기 위해 영국, 중국, 미국 등 해외유학파들도 입학에 서두르고 있다. 그들은 “유학하면서 인공지능과 AI기술을 결합한 사업이 4차 산업시대의 핵심이라고 생각하고 입학을 결심하게 됐다”고 입을 모았다.

2. 영진전문대, 유학생과 특별한 K-푸드 체험 영진전문대학교(총장 최재영)에 재학 중인 외국인 유학생들이 가정의 달을 맞아 한류를 체험하는 특별한 이벤트에 참여했다. 영진전문대학교 호텔항공관광계열은 가정의 달을 맞아 외국인 유학생들을 대상으로 K-푸드 체험행사를 11일과 12일 가졌다.


◇ 해외취업

1. 2021 해외취업 청년을 위한 국가적 차원의 일자리 지원정책 한국산업인력공단, 고용노동부, 교육부, 외교부, 산림청 등 각 정부기관에서는 해외취업을 희망하는 우리 청년들을 위한 다양한 해외취업 프로그램을 운영하는 가운데 작년 코로나19로 해외연수 및 해외파견의 어려움 속에서도 해외취업을 희망하는 청년들을 위해 근무처를 국내로 확대하거나 실습을 온라인으로 바꾸는 등 청년 인재들의 부담을 완화해 해외 취업지원을 탄력적으로 운영하고 원활한 직무체험 기회를 제공했다.

2.“한국청년 200명 해외취업된다” 2021 상반기 해외취업 주간 개최 KOTRA(사장 권평오)는 고용노동부(장관 안경덕), 한국산업인력공단(이사장 어수봉)과 함께 ‘2021 상반기 해외취업 화상면접 주간’을 12일부터 18일까지 일주일간 온라인으로 개최한다고 밝혔다. 이번 해외취업 화상면접 주간에는 9개 국가에서 75개 기업이 200명의 한국 청년을 채용하기 위해 640건의 면접을 진행할 예정이다.


◇ 유학인포

1. 대상문화재단, 동남아 유학생에 2021년 장학금 지원 대상문화재단(이사장 임창욱)은 2021년 장학사업으로 국내 대학생 60명과 한국으로 유학 온 동남아 지역 학생 8명, 청소년 가장 혹은 기초생활 수급권자 자녀 중고생 200명 등 총 268명에게 1년간 총 9억 원의 장학금을 지원한다고 3일 밝혔다.


사진제공=외교부

사진제공 = 외교부

[출처] 정수현, [유학저널브리핑] 2021 해외취업 청년을 위한 국가적 차원의 일자리 지원정책, 한국유학저널, 21.05.16.,

https://www.k-yuhak.com/news/articleView.html?idxno=1162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