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당내용의영역으로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본문내용바로가기

국내·외 유학 정책 및 교육 사례를 소개하는 유학생교육정보센터

TOPIK 및 한국장학금 제도

등록일
2021.06.09 23:05:32



<< TOPIK 및 한국장학금 제도 >>


한국은 정부가 체계적으로 유학생을 지원하는 나라다. 미국이나 영국 등 영어권 나라나 일본 등과 비교해 학비나 생활비 등 유학비용이 적게 들며 외국인 유학생을 위한 장학제도가 잘 준비되어 있다.


한국 정부에서는 1967년 이래로 148개국 6556명에게 장학금을 지급했으며 매년 약 2000명에게 장학금을 지원하고 있다. 정부 외에도 대학, 재단, 기업 등에서도 다양한 학비 보조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OECD 등 공신력 있는 기관의 최근 조사에 따르면 한국의 학업성취도와 교육경쟁력은 세계 최고 수준이다.


한국 대학에 재학 중이거나 어학연수 후에는 체류자격 외 활동 허가를 통해 합법적으로 아르바이트 가능하다. 한국 정부는 매년 외국인 유학생 채용박람회를 개최해 외국인 유학생의 한국 내 취업을 돕고 있으며 외국인 유학생 취업 지원 홈페이지를 통해 자신의 이력서를 제출할 수 있고 구인구직 정보를 확인해 원하는 직장에 지원할 수 있어 유학생들의 생활만족도가 높다.


◇ 한국어능력시험(TOPIK)


대다수의 대학은 외국인유학생의 입학요건 중 하나로 한국어능력시험(TOPIK: Test of Proficiency in Korea) 또는 영어능력시험(TOEFL, TOEIC, TEPS 등)에서 일정 점수 이상을 취득할 것을 요구하고 있다.


한국어능력시험(TOPIK)은 한국어를 모국어로 하지 않는 외국인 및 재외동포의 한국어사용 능력을 측정·평가하는 시험으로 대한민국 정부(교육부)가 지도·감독한다.


한국어능력시험의 실시일, 평가등급 및 합격기준, 기출문제, 시험시행 국가 등에 관한 자세한 정보는 한국어능력시험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 외국인유학생을 대상으로 하는 장학금 제도



사진 출처 = “한국이 내 인생 바꿔놓아”…‘정부초청외국인장학생 송년의 밤’ 참석 찬디마씨 : 네이버 뉴스 (naver.com)


대한민국 정부는 일부 외국 정부와 문화협정 등을 체결해서 서로 상대국가의 장학생을 초청하고 있다. 정부초청 외국인장학생은 대학생과 대학원생을 대상으로 하며 초청기간(대학 4년, 석사학위과정 2년, 박사학위과정 3년) 동안의 학비와 한국어 연수비용을 비롯해서 왕복항공료, 생활비, 의료보험 등을 지원해 주고 있다.


선발인원, 선발방법 등은 초청국가별로 다를 수 있으므로 보다 자세한 사항은 국립국제교육원 홈페이지에서 확인해야 한다.


많은 학교들이 외국인유학생을 대상으로 한 장학금 제도를 운영하고 있다. 자신이 다니는 학교의 장학금 제도는 학교의 외국인유학생 전담부서 또는 장학부서 등을 통해 알아볼 수 있다.


외국인유학생의 본국에서 운영하는 정부지원국비유학생이나 자신이 속한 학교에서 지원하는 교환학생 장학금 및 각종 장학재단에서 운영하는 장학금 제도를 활용하는 것도 한 방법이다.


출처 : 한국유학저널(http://www.k-yuhak.com)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