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당내용의영역으로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본문내용바로가기

국내·외 유학 정책 및 교육 사례를 소개하는 유학생교육정보센터

우수교환·자비유학생지원

등록일
2021.05.23 16:43:00



<< 우수교환·자비유학생지원 >>


외국인우수교환학생지원 프로그램은 유학생 상호 교류 확대 지원으로 국내 대학의 국제경쟁력을 강화하고 교환학생의 한국교육 및 문화 이해를 통한 향후 한국유학 동기 부여를 위한 장학 사업이다. 예산에 따라 달라지나 외국인 학생 200명을 대상으로 하며 왕복 항공료 실비와 정착 지원금 20만원, 4개월 혹은 10개월동안 월 생활비 50만원, 의료보험료 2만원을 지원한다.



사진 출처 = 경성대, GKS 외국인 우수자비유학생 장학증서 수여 : 네이버 뉴스 (naver.com)


지원 자격은 선정된 수학대학과 협정을 체결한 외국 대학 소속 학부생으로 국내 수학하고 있지 않는 학생으로 소속 외국대학에서 두 학기 이상을 수료하고 전체 학업 성적이 만점 대비 80% 이상인 자, 정규 교환학생 과정에 지원한 학생으로 국내 수학기간 중 한국 관련 강좌 1과목 이상을 필수로 이수 가능한 자이다. 과거 한국 정부에서 제공하는 장학금을 받은 적이 있거나 한국 국적을 포함한 이중국적자는 지원할 수 없다.

국립국제교육원에서 GKS우수교환학생 프로그램 운영 대학을 선정하면 선정대학에서 추천한 장학생 후보자를 국립국제교육원에서 심사하여 선발한다. GKS 외국인 우수 자비 장학생 자기소개서 양식 교환학생 외에도 국내 대학에서 수학중인 우수한 자비유학생을 대상으로는 우수 외국인 자비유학생지원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우수한 외국인 자비유학생들에게 장학금을 지급함으로써 국내 적응도를 향상시키고 및 한국 및 한국유학에 대한 긍정적 인식을 제고하기 위해 시행된다.

지난 4월 선문대학교에 재학 중인 데시가와라 쯔루에(국제경제통상학과 3) 학생은 “어려운 상황에서도 장학생에 선발될 수 있도록 도와주신 글로벌지원팀 선생님들께 감사한다”며 “장학생으로 선발해준 한국에 감사하고 한국을 알리는 데 노력하겠다”고 소감을 밝혔다. 이어 “한국 학생들과 멘토링을 진행하는 G-School 프로그램 덕분에 자연스럽게 한국 문화를 배울 수 있었고 전공 학습에도 많은 도움이 됐다”고 말했다.

손진희 국제교류처장은 “충청권 최다 장학생 선발이라는 성과가 코로나19로 인한 위기 상황에서 유학생 관리를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는 글로벌지원팀에 큰 보람을 안겨줬다”면서 “더 많은 장학생이 선발될 수 있도록 G-School(지스쿨)을 비롯한 다양한 외국인 유학생 프로그램에 지원을 강화하겠다”고 말했다.


외국인 자비유학생은 외국인 학생 약 250명을 대상으로 학기가 시행되는 3~12월 10개월간 학적변동 및 국내 체류일수를 기준으로 월 50만원 수준의 생활비를 지원한다. 매년 1월 말 장학생 모집 공고가 나면 한국유학종합시스템 회원가입 후 온라인지원, 지원서 출력 후 대학에 제출하여 심사를 받는다. 대학에서 후보자 추천을 받으면 국립국제교육원에서 심사하여 선정한다.

지원 자격은 전문대학 및 대학 학부과정 2학년 이상에 재학하고 있는 외국인 자비유학생, 전체 재학기간 동안 100점 만점에 평균 80점 이상이고 직전 학기 학점이 100점 만점에 평균 80점 이상인 학생, 한국어능력시험(TOPIK) 4급 이상인 자이다. GKS 사업의 일환으로 시행되는 외국인우수교환학생지원 프로그램과 외국인 우수 자비유학생지원 프로그램은 국내 대학에서 수학하는 교환학생 및 유학생을 지원함으로써 대한민국과 대한민국에서의 교육에 대한 긍정적 이미지를 제고하고 한국에서의 성공적인 대학생활에 대한 성취동기를 부여하고 있다.


출처 : 한국유학저널(http://www.k-yuhak.com)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