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당내용의영역으로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본문내용바로가기

국내·외 유학 정책 및 교육 사례를 소개하는 유학생교육정보센터

[어머나~유학생지원은 처음이지?②] 재단 유학장학금 上

등록일
2021.04.25 21:50:09




<< 재단 유학장학금 上 >>


한국은 정부가 체계적으로 유학생을 지원하는 나라다. 미국이나 영국 등 영어권 나라나 일본 등과 비교해 학비나 생활비 등 유학비용이 적게 들며 외국인 유학생을 위한 장학제도가 잘 준비되어 있다. 한국 정부에서는 1967년 이래로 148개국 6556명에게 장학금을 지급했으며 매년 약 2000명에게 장학금을 지원하고 있다.


정부 외에도 대학, 재단, 기업 등에서도 다양한 학비 보조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OECD 등 공신력 있는 기관의 최근 조사에 따르면 한국의 학업성취도와 교육경쟁력은 세계 최고 수준이다. 한국 대학에 재학 중이거나 어학연수 후에는 체류자격 외 활동 허가를 통해 합법적으로 아르바이트 가능하다. 한국 정부는 매년 외국인 유학생 채용박람회를 개최해 외국인 유학생의 한국 내 취업을 돕고 있으며 외국인 유학생 취업 지원 홈페이지를 통해 자신의 이력서를 제출할 수 있고 구인구직 정보를 확인해 원하는 직장에 지원할 수 있어 유학생들의 생활만족도가 높다.


작년 2학기 장학금 수여식 단체 사진으로, 부영그룹은 올해 코로나19 등으로 장학금 수여식을 하지 않고 장학금을 지급할 예정이다. (사진=부영그룹)

사진 출처 = 부영그룹 우정교육문화재단, 외국인 유학생에 2학기 장학금 - 신아일보 (shinailbo.co.kr)


우리 사회의 일반적인 장학사업은 한국인의 외국대학 유학을 지원하는 ‘보내는 장학(outbound)’임에 비해 재단 및 기업들은 한국과 긴밀한 유대를 형성해야 하는 아시아 국가의 인재를 한국으로 초청해 대학원 과정을 지원하는 ‘불러오는 장학(inbound)’ 사업을 실시하고 있다. 각국의 학생들은 한국에서 학부 및 석·박사과정을 이수하는 동안 한국의 경제·사회를 비롯한 예술·문화에 대한 지식을 높이고 한국에 대한 친밀감과 이해도를 바탕으로 향후 한국을 이해하는 글로벌 리더로 성장하게 될 것이다.


◇ 아시아 우수예술인재(AMA) 장학생: 한국예술종합학교는 글로벌 예술 교육기관으로서의 사회적 역할 강화 및 예술 한류의 확산을 통한 국가 위상 제고를 위해 2005년부터 아시아 우수예술인재(Art Major Asian Scholarship) 장학 사업을 운영하고 있다. 본 사업은 개발도상국의 우수한 청년예술인재를 국비장학생으로 유치하고 예술사 학사와 예술전문사 석사 과정을 지원하는 장학금이다. 지원대상은 OECD DAC 선정 ODA 수원국 중 북한을 제외한 142개국 우수 예술 인력 20명 내외다. 음악, 무용, 미술, 영상, 연극, 전통예술 등 예술분야 학부 및 대학원생에게 대학등록금, 생활비 월 80만원, 항공료, 의료보험, 한국어학당 등을 지원한다. ODA 수원국의 다양한 예술 분야 親한국 인재 발굴·육성 및 인적 네트워크 구축을 통한 향후 문화·예술 협력 활성화를 목적으로 시행중인 본 사업은 2005부터 2019년까지 누적 22개국 348명이 선발됐다.


◇ 포스코 청암재단 아시아학생 한국유학 장학: 아시아학생 한국유학 장학은 아시아의 유망한 젊은 인재들에게 한국의 우수 대학원에서 석사 또는 박사과정을 이수하고 한국의 사회문화를 체험할 기회를 가질 수 있도록 등록금 전액과 생활비를 지원하는 아시아 미래리더육성 장학 프로그램이다. 장학혜택은 한국에서의 석·박사 과정 기간 4학기 수업료 전액과 월 생활비 약 900달러이다. 또한 한국에서 다양한 문화체험을 할 수 있도록 제철소 투어, 한국 문화체험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구성해 장학생들이 한국의 문화와 경제 발전 등을 체험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다. 사진출처= 포스코청암재단 선발대상은 학사학위를 취득한 아시아인으로 본국의 리더로 성장할 수 있는 잠재력이 있는 학생이다. 2005년에 시작된 아시아학생 한국유학 장학 프로그램은 현재까지 417여 명의 아시아 학생들을 지원했으며 앞으로도 아시아 인재들이 한국에서 공부하고 자국으로 돌아가 차세대 리더로 성장해 나갈 수 있도록 지원할 예정이다.


출처 : 한국유학저널(http://www.k-yuhak.com)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