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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외 유학 정책 및 교육 사례를 소개하는 유학생교육정보센터

[어서와~한국유학은 처음이지?④] 한국대학·대학원 소개

등록일
2021.05.10 13:39:06


<< 한국대학·대학원 소개 >>


한국의 교육은 세계적인 검증을 통해 그 우수성을 인정받았다. OECD 등 공신력 있는 기관의 최근 조사에 따르면 한국의 학업성취도와 교육경쟁력은 세계 최고 수준이다. 세계에서 가장 안전한 나라인 한국을 찾는 유학생 수는 해가 갈수록 많아지고 있는 이유다. 특히 대학원 과정 인원이 최근 5년간 꾸준히 상승한 것이 돋보인다. 한국의 많은 대학원 과정에서 장학금 혜택을 지원하며 졸업 후 한국 기업, 대학의 교수 등으로 취업하는 사례가 많아서다.


유학 희망자가 유학의 목적을 원하는 기간 내에 성취하기 위해서는 대학 수학 과정별로 요구 되는 자격 요건 및 수학 연한, 지원 절차 및 서류, 그리고 유학 경비 등에 대한 정보를 획득하는 것이 필요하다. 대학을 선택할 때는 다양한 경로를 통해 자료를 수집하고 종합적으로 판단해 수학 대학을 선정하는 것이 좋다. 한국 대학들은 다양한 수학 과정을 제공하고 있으며 수학 과정별로 수업 연한이 다르다. 대학별로 제공하는 수학 과정에 차이가 있으므로 유학 희망자는 본인이 입학을 원하는 대학의 교육 과정을 사전에 확인하는 것이 좋다.


봄학기(3월 입학)는 주로 9월~11월, 가을 학기(9월 입학)는 주로 5~6월에 입학 서류 접수를 마감한다. 입학서류 지원 시기는 대학별로 다소 차이가 있으므로 유학 희망자는 입학을 원하는 대학의 홈페이지 등을 통해서 지원 마감일을 사전에 확인해야 한다.


한국고등교육 ① 대학: 한국의 고등교육기관은 크게 전문대학(2~3년제), 대학교(4년제 대학), 대학원으로 구분할 수 있다. 최근에는 정보통신기술의 발달에 따라 e-Learning 강의가 주로 이루어지는 사이버대학들(cyber universities)도 설립·운영되고 있다. 대학원 과정(석·박사 학위과정)은 일반적으로 4년제 대학에서 제공하는 경우가 많으나 최근에는 학부과정 없이 대학원 과정만을 제공하는 ‘대학원대학’도 운영된다. 설립주체에 따라 한국의 대학들은 국가가 설립·운영하는 국립대학, 지방자치단체가 설립·운영하는 공립대학, 학교법인(민간 공익법인)이 설립·운영하는 사립대학으로 구분된다.


대학교육의 질을 최소한 보장하기 위하여 교육부에서는 대학 교원, 교육과정, 시설, 학위 수여 등에 대한 요건을 제시하고 있다. 따라서 모든 사립대학은 교육과학기술부에서 제시하는 대학설립 요건을 충족한 후에 설립 허가를 취득한 정규 고등교육기관이다. 교육부를 비롯한 한국의 대학들은 국제경쟁력 강화와 국가 간 교류·협력을 도모하기 위해 외국인 유학생 유치에 적극적으로 나서고 있다. 2019년 국내에서 수학중인 외국인 유학생은 16만여 명으로 이 중 10만여 명이 학위과정에 재학 중이다.


한국대학이 제공하는 과정 중 정규학기 프로그램은 봄, 가을의 정규 학기에 국내 학생과 같이 일반 정규 강좌를 수강하는 과정이다. 한국어로 진행하는 일반교과와 외국어로 진행하는 일반교과가 있다. 졸업 후 학위를 취득할 수 있다.


교환학생 프로그램은 대부분의 한국대학은 외국의 자매결연 대학과의 교류협정에 의거해 학생을 상호 교환하고 외국의 상대 대학에서 일정기간 동안 수학하게 하는 교환학생 제도를 운영하고 있다. 교환학생에 지원하는 학생들은 일정 수준 이상의 학과 성적과 외국어 능력을 갖추어야 한다.



사진 출처 = 대구대학교 - (daegu.ac.kr)


계절학기 프로그램은 외국인 유학생들은 여름이나 겨울방학 동안 정규교과나 한국어를 포함해 기타 과목들을 수강할 수 있다. 영어전용 강좌는 현재 대학교육의 국제화에 관심 있는 대학들은 전체 강좌 중 30% 정도를 영어로 강의하고 있다. 대학원의 영어전용 강좌 비율은 학부보다 더 높다. 일부 대학들은 국제학부를 설치하여 전 강좌를 영어로 강의하고 있다. 한국어 연수과정은 많은 대학들이 부설 어학당을 설립해 외국인을 위한 한국어 강좌를 개설하고 있다. 3주~4주의 단기과정은 단기간 집중적인 의사소통 능력 향상을 목표로 운영되고 있다. 10주~40주의 정규과정은 실생활 관련 과제 활동을 통해 의사소통 능력을 향상시키고 문화수업을 병행해 한국 문화에 대한 이해를 넓힘으로써 학습의 효과를 높이고자 한다.


한국고등교육 ② 대학원: 한국의 대학원은 학술연구 위주의 일반대학원과 실무 중심의 전문대학원으로 나뉜다. 석사과정의 수업연한은 2년 이상이다. 보통 24학점을 취득하도록 하고 있다. 석사학위를 취득하고자 하는 자는 소정의 학점을 취득하고 일정한 시험에 합격한 후 학위논문을 제출해 심사위원 3인 이상의 심사를 거쳐야 한다. 박사과정 박사과정의 수업연한은 3년 이상이다. 보통 36학점을 취득하도록 하고 있다. 박사학위를 취득하고자 하는 자는 소정의 학점을 취득하고 종합시험에 합격한 후 학위논문을 제출해 심사위원 5인 이상의 심사를 거쳐야 한다. 박사후과정은 박사학위 취득 이후 연구를 계속하는 과정이다. 현재 많은 한국대학들은 BK21 사업을 수행하기 위해 박사후연구원을 초빙하여 연구 프로젝트를 진행하고 있다.


출처 : 한국유학저널(http://www.k-yuhak.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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